리뷰냥이 박문식

[돈많은 백수] 되고싶다면? Step.01 내 돈을 손에 쥐어라 본문

재테크

[돈많은 백수] 되고싶다면? Step.01 내 돈을 손에 쥐어라

리뷰냥이박문식 2020. 1. 27. 00:47

모든 사람들의 꿈 돈많은 백수 하지만 말이 쉽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가?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그 첫번째 단계에 대해 소개해보겠다!

 

"돈 많은 백수가 되고 싶다면? 우선 내 돈을 손에 쥐어라"

..... 뭔 쌉소리?

뭔 쌉소린가 싶겠지만 말그대로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내가 벌고 내가 쓰는 돈이 구체적일수록 돈을 주도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는 소리.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돈 아니?! 난 분명히 열심히 벌어서 월급을 뙇! 받았는데 왜 내 월급통장은 텅장인가

빡친마음에 내역을 쭉 훓어보면 다 내가 쓴거 맞음(민망;)

그런 짓은 하지 말아야 했는데 난 그 사실을 몰랐어...

자 당황하지말고 이렇게 하자 우선 펜하고 종이를 꺼내라 안다 이거 다 읽고 해야징~

나도 이런 글 다 읽고 할거같았다.

하지만 1분 뒤의 나를 믿어봤자 유튜브에서 댕댕이 고영이 영상을 찾아보며 또다시 시간낭비를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뿐

지금 당장하자! 이대로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첫번째! 내가 가진 자산을 파악한다.

쭉 나열해라 가지고 있는 자산, 빚, 할부금, 연체된 통신비, 미납금, 아직 송금하지 않은 어제 친구랑 같이먹은 치킨값까지!

 

두번째! 밑빠진 독에 물붓기? 그럼 구멍부터 매워라.

쓰다보면 현타가 올것이다. 마음을 다잡아라. 빚을 기준으로(연체, 통신비에서 빠지고 있는 휴대폰 할부금 등 포함) 가장 가격이 적은순

그리고 가장 이자가 큰순으로 정리해서

1. 이자가 가장 큰 것

2. 당장 정리할 수 있는 작은규모의 빚

위 순서로 나열해서 정리하는 것이 우선이다.  빚 청산이 제일 급선무! 아무리 본인 시중에 돈이 있다한들 불어나는 이자를 만들어 내는 원금부터, 그리고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을 가로막는 사소한 빚까지 지금 당장 정리하기로 마음먹자.

 

세번째! 신용카드 컷팅식 개최

당신이 탕진잼을 월단위로 느낄 수 있었던 이유는 무분별한 지출!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부터 폐기한다.

아 이것만 사고ㅠ 아 다음달에 이거 써야되는데ㅠ

그만큼 당신은 부자의 길에서 멀어진다! 언제까지 월급은 통장을 스칠뿐이라는 말에 공감하면서 살것인가?

적어도 내 자식들은 나같은 삶을 살지 않게 하겠다는 다짐을 하자. 그 첫 시작이 신용카드 없애기다. 

집에 건물이 몇개 있거나 당신의 통장에 잔고가 억 단위로 있다면 신용카드를 계속쓴다고 해도 말리지 않겠다.

 

네번째! 지출 설계

월 단위 고정지출과 여유자금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지 정리한다.

1. 생활비 (우선 월 수입의 50%로 책정)

2. 통신비, 월정액, 보험료 등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소멸되는 돈, 미처 정리하지 못한 할부 등의 고정지출

4. 보험료

5. 기존에 유지하고 있던 적금 또는 적립형 금융상품(이 부분도 최대한 정리하는 편이 좋다. 나중에 추가적으로 다룰 예정)

6. 이를 제외한 여유자금

 

다섯번째! 통장 쪼개기

월급은 대체 어떻게 써야 소문이 나나... 지금부터 아래 목적으로 쓸 통장을 준비하라.

0. 월급통장

1. 생활비 통장(주거래 통장 + 체크카드) - 월급의 약 4~50%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춰 최소값으로 책정

2. 비상자금 통장(CMA) - 월급의 약 7.5%

3. 주택청약 저축(없으면 만들것!) - 300만원을 목표로 여력에 맞게 1~5만원 씩

4. 나머지 자금을 정리해서 묶어 놓은 상품(예금, 적금 통장)

5. 추가 저축통장(적금 등 금융상품)

 

월급통장에서 정말 1원도 남지 않도록 정리해서 구성한다. 그리고 자동이체로 정리!

구성하고 남은 돈은 예금 또는 적금으로 가입하되 적금의 경우 하나의 상품보다 2~3개의 상품으로 나눠 가입하는 것이 좋다.

다음 편에서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겠다.

그럼이만 아디오스

 

Comments